사용할 줄 아는 프레임워크나 언어에 대해 적던 도중 프레임워크가 무엇인지 궁금해 자세하게 찾아보게 되었다.
프레임워크.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한 번씩은 꼭 들어봤을 용어다.
근데 프레임워크가 도대체 무엇인가?
여러분이 빵가게를 창업한다고 생각 해 보세요. 가장 먼저는 '빵' 이 있어야 되겠죠. 그래서 우유와 밀가루와 설탕을 구매합니다. 창업을 위해 배운대로 열심히 빵을 만듭니다. 그런데, 막상 먹어보니 맛이 없습니다. 그럼 어떡하죠. 네 '버립니다.'
새롭게 몇번이고 만들다 보니 제법 맛있는 빵이 만들어 집니다. 한 숨 돌리고 나니, 가게를 임대해야 하고, 이름도 지어야 하고, 홍보도 필요합니다. 메뉴판부터, 접객용 테이블과 의자, 포스 설치, 거기에 트렌디하게 주문용 키호스크까지 세팅한다면? 여러분은 어떨 것 같으세요.
하지만, 이것 보다 훨씬 빠르게 '빵' 가게를 오픈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위 시중에 유명한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부에 문의하면 됩니다.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같은 곳에 문의를 하면, 매장 인테리어부터, 메뉴구성, 결제시스템, 접객 및 운영 방법까지 모든 것을 한꺼번에 제공해 주거든요.
앞서 말씀드린 '파리바게뜨', '뚜레주르'가 바로 "프레임워크"입니다.
프레임워크는 목적에 필요한 것을 고민할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일괄로 가져 다 쓰도록 만들어 놓은 틀이다.
즉 하늘을 날려면 비행기를 타야하고, 도로를 달리려면 자동차가 필요한데, 이것들을 톱이나 망치, 자재들을 가지고 직접 만들 필요없이 비행기나 자동차같이 만들어진 수단을 가져가 메뉴얼대로 이용만 하면 되는 것이다.
프레임워크에도 종류가 있다.
1. 스트럿츠 프레임워크
2. 스프링 프레임워크
3. 앵귤러 Js
4. 장고 프레임워크
등등... 더 있는데 자세한 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